생리가 불규칙 할 때 배란일 알아보는 방법
불규칙한 생리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생리주기와 배란일 정보는 매우 중요해요. 그치만 생리가 불규칙하다면 다음 생리주기와 배란일 예측이 어려워지죠. 정자로 인한 난자 수정이 가능한 시기인 배란기는 12~14시간으로 비교적 짧은 편이기 때문에 배란주기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야만 배란이 이루어지기 며칠 전 임신에 대비할 수가 있어요. 불규칙한 생리는 다낭성 난소증후군, 당뇨병전증, 갑상선 기능이상 등 임신을 고려하기 전에 다뤄야 할 다른 건강 문제의 증상일 수도 있다는 점도 염두 해 두세요.
몸에 나타나는 신호 추적하기
1) 신체 온도 확인하기
기초체온(BBT)을 확인하면 배란기를 추적할 수 있어요. 단, 수 개월 동안 매일 오전에 기초체온을 측정해야만 신뢰할 수 있는 주기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기초체온을 측정하고 머리맡에 둘 수 있는 작은 달력에 오늘 체온을 기록합니다. 일어나서 다른 활동을 하기전에 바로 체온을 측정해야만 가장 정확한 수치를 얻을 수 있어요.
- 기초체온은 생리주기의 첫 절반가량 거의 일정하게 나타나다가 배란이 시작되는 것을 알리는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높아지면서 체온이 앚아지게 됩니다. 그러다가 실제 배란일에 다시 체온이 살짝 상승하게 되지요. 체온이 상승하기 바로 전인 배란일로부터 이틀전에 성관계를 갖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정자가 난자에 도달하기 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배란일에 성관계를 가지면 수정확률이 5%밖에 되지 않아요.
2) 질 분비물(점액) 확인하기
질 분비물은 자궁경관 점액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생리주기 중 어느지점에 도달했는지 구분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어요. 호르몬 변화에 따라 자궁경관 점액의 질감과 색이 변화하게 됩니다.
- 배란이 이루어지는 가임기간 동안 배출되는 분비물을 맑고 묽으며 달걀 흰자와 같은 농도를 보입니다.
- 배란기를 제외한 생기주기 동안의 분비물의 색은 탁한 흰색으로 질감은 경우에 따라 걸쭉할 수도 있고 묽을 수도 있어요.
- 생리 이후에 질이 오래 된 혈액을 흘려보내기도 하기 때문에 며칠동안 갈색 분비물이 보일 수도 있어요. 생리가 끝나면 분비물의 양이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3) 자궁경관 확인하기
자궁경관은 질과 자궁 사이를 잇는 터널로 생리주기에 따라 변화를 보이게 됩니다. 자궁경관의 감촉과 위치에 따라 배란이 이루어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매일 자궁 경관 안으로 손가락 한두 개를 집어 넣고 감촉과 위치를 잘 감지한 후 동향을 살핀 결과를 적어보세요.
- 생리주기가 시작되면 장궁경관이 딱딱 해 지고 위치도 살짝 낮아집니다. 점차적으로 여성의 몸이 배란을 준비 해 나가면서 정자가 난자에 더 쉽게 도달할 수 있도록 자궁경관이 부드러워지고 경로가 짧아지며 살며시 열리기 시작합니다.
- 7cm 이상 손가락을 집어 넣어야 자궁 경관이 느껴지기 시작할 수 있어요. 손가락의 끝이 질의 끝에 위치한 도너츠 모양 지점에 닿았다면 자궁경관에 닿은 것입니다.
4) 배란 테스트기를 사용해서 호르몬 수치 검사하기
배란 테스트기를 사용하면 황체형성호르몬(LH)을 확인할 수 있어요. 황체형성호르몬은 자궁에서 난자가 배출되기 직전에 상승하기 때문에 가임기 예측이 가능합니다.
- 임신 테스트기 처럼 배란 테스트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소변이 필요합니다. 배란 하루 전날에 테스트 결과가 양성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배란일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서 며칠 동안 매일 테스트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자궁경관과 질 분비물을 관찰한 결과를 함께 활용하면 언제 배란 테스트기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을지 구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배란키트는 생리의 불규칙한 정도에 따라 언제 소변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을지 안내하는 역할도 합니다.
배란차트 활용하기
1) 생리 첫날에 차트 시작하기
배란차트는 주기 경향 파악을 목적으로 질 분비물과 기초체온 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볼 때 유용합니다. 생리가 불규칙하더라도 생리 첫날부터 기록을 시작 해 보세요.
- 생리 첫날을 1일로 기록합니다. 생리주기가 규칙적이지 않다면 21~35일 사이에 2~7일 정도 생리가 나타나며 혈이 얼룩 자국처럼 비치기도 합니다.
- 생리가 다시 시작될 때 까지 걸린 일수를 모두 셉니다. 다음 생리가 시작됐다면 새로운 생리 시작일이 다시 다음 주기의 1일이 됩니다.
- 몇 개월 동안 대략적인 주기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 평균 주기 파악이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합니다.
2) 매일 기초 체온을 차트에 기록하기
36.1~36.7 사이를 오고 가는 체온을 기록할 수 있도록 차트를 만들어 보세요. 온도는 X축, 주기 중 일수는 Y축에 기록합니다.
- 차트 상에서 해당되는 일수와 자신의 기초체온 온도가 만나는 지점에 점을 찍습니다. 이렇게 하면 날짜 변화에 따른 기초체온 변화 추이가 한눈에 들어오게 되지요.
- 점들을 연결하면 더 쉽게 시각적으로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배란이 이루어지면 기초체온이 살짝 떨어졌다가 급격하게 상승하는데요. 이때가 주기 중 가장 가임률이 높은 날입니다.
3) 매일 질 분비물 관찰 결과를 차트에 기록하기
질 분비물을 설명할 수 있는 단어로 기입합니다. 예를 들어 생리주기가 지난 후 견조 해 졌다면 '건조', 생리가 나타났다면 '생리', 그리고 정상적인 흰색 분비물이라면 '정상', 냄새가 심하게 나는 맑은 분비물이라면 '냄새'라고 적으시면 됩니다.
- 지난 주기 때 적어두었던 표현과 이번 주기를 지나며 관찰했던 질 분비물 표현을 비교 해 보고, 평균 범위 안에서 일정한 패턴이 나타나는지 살펴보세요. 불규칙한 생리주기가 어떻게 나타날지 대충 짐작이 가능 해 집니다.
4) 배란 차트의 평균치를 살펴보고 가임기 예측 해 보기
생리가 불규칙하면 가장 가임률이 높은 날을 찾기 위한 패턴 발견이 어렵습니다. 배란차트를 살펴보면 나타나는 경향들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생리가 불규칙하면 정확한 평균치를 구하는 것이 어렵긴 하지만, 최소한 며칠의 범위 안으로 예측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5) 배란차트를 활용해서 생리 기간 추적하기
생리가 불규칙하면 생리에 대비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이럴 때 배란차트에 적힌 지난 주기 평균치를 활용해서 생리 기간을 예측 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료를 통해 생리 기간을 파악하면 앞으로 다가올 생리에 더 잘 대바할 수가 있게 되지요.
→ 알아두기
- 가임률이 가장 높은 날은 배란 6일 전부터 배란일까지입니다.
- 난자가 배출되면 보통 하루 정도 살지만, 정자는 배출 된 후 일주일까지도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임신과 출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산 후 요실금 치료 중요!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 (0) | 2024.01.29 |
---|---|
혹시 임신인가? 임신 초기증상 알아보기 (0) | 2019.09.05 |